티스토리 뷰
요즘 출산율이 낮아지면서 정부에서 낮은 출산율에 혜택과 복지정책을 시행하면서 그 중에 한 가지인 임산부를 위한 우체국 대한민국 엄마보험에 대해서 가입방법 보장내용 및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우체국 엄마보험이란
우체국 대한민국 엄마보험은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무료로 보장하는 공익보험입니다. 이 보험은 우정사업본부가 보험료를 전액 지원하고, 병력이나 건강 상태와 관계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갱신 절차 없이 임신기간 포함 10년 동안 지원됩니다. 이 보험은 국내 최초로 만들어진 것으로, 저출산 문제 해소에 기여하고 공적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출시되었습니다.
무료 보험
우체국 대한민국 엄마보험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100% 무료 보험으로, 보험료 전액을 우체국에서 대신 납부해 줍니다. 이 보험은 산모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출산부터 자녀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공익보험입니다. 정부의 지원을 받는 만큼, 이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큰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.
우체국 엄마보험 가입안내
가입대상
만 17세부터 45세까지의 임신 22주 이내 임신부와 태아입니다.
가입방법
가까운 우체국 창구를 방문하거나 우체국보험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에서 할 수 있습니다.
이 보험의 가입한도는 500만원부터 1000만원까지 0.5구좌 단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.
보험의 주요 보장 내용
이 보험은 자녀가 질병관리청에서 지정한 희귀질환 1,165개 중 하나로 진단받았을 때, 진단비 100만 원을 지급합니다. 임신부의 경우 임신중독증 10만 원, 임신성 고혈압 5만 원, 임신성 당뇨병 3만 원을 진단 시 보장합니다. 임신부와 태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무료로 보장하는 공익보험입니다.
- "희귀 질환"은 희귀 질환관리법과 관련 법령에 따라 질병관리청장이 공고한 질환을 의미합니다.
- 만약 희귀질환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, (https://helpline.kdca.go.kr/cdchelp/index.jsp)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우체국 엄마보험 상품 특징
이 보험은 우체국에서 출시한 출산장려 차원의 무료 공익보험입니다. 자녀의 희귀 질환과 임신부의 임신성질환을 보장하고, 보험료 전액을 우체국이 지원합니다. 병력이나 건강 상태와 관계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, 갱신 절차 없이 임신기간 포함 10년 동안 지원됩니다.